<어르신 든든 내일> 2호 공약 발표 주요내용
2024. 2. 12.(월) 14:00, 국회 본관 228호에서 <어르신 든든 내일> 2호 공약 을 발표했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의동 정책위의장 겸 총괄공동본부장>
지금부터 <어르신 든든 내일> 2호 공약 발표를 시작하겠다. 오늘은 민족 대명절 설 연휴 마지막 날이다. 대체 휴일에도 나오신 많은 언론인들께는 죄송한 마음입니만, 국민 여러분들께서 국민의힘 국민택배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정책 주문도 활발히 해주고 계시기 때문에 연휴에도 쉼 없이 맞춤형 공약을 만들어 이렇게 특급 배송을 해드리려고 자리를 만들었다.
이번 설 연휴에 부모님과 그리고 평소 자주 찾아뵙기 어려웠던 친지 여러분, 어르신들과 도란도란 이야기꽃도 피우면서 소중한 추억을 쌓고 오셨으리라 생각한다. 아울러 어르신들의 연세가 있다 보니까 주로 건강은 어떠신지, 일상생활에 불편함은 없으신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셨을 것이다. 저희 국민택배에 접수된 주문 중에서도 어르신들의 건강, 주거, 일자리 등 실생활과 관련된 사연들이 정말 많았다.
이처럼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편안한 생활을 챙겨드리는 문제는 어르신들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가족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고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인식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사안이다. 접수된 주문이 수없이 많지만 오늘은 그 사연 중 1건만 소개하겠다. 한지아 비대위원님께서 낭독해 주시겠다.
<한지아 비상대책위원>
모란님께서 보내주신 사연이다. 이제 머지않아 초고령 사회로 가는 국민연금으로는 생활하기 곤란한 노인들이 많다. 60세에 은퇴해서 40년 가까이 더 살아야 하는데 물가는 계속 오르고 턱없이 부족한 생활비로 살기가 힘들다. 아직 건강한 노인 인력을 활용할 정책을 주문한다.
<유의동 정책위의장 겸 총괄공동본부장>
우리 국민의힘은 방금 소개해 주신 사연과 같이 어르신 정책에 대한 동료시민의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주 화요일 <어르신 든든 내일> 1호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편찮으신 어르신들을 위해서 간병비 부담의 국가 책임 강화와 재택의료, 재택간호 확대 공약을 발표하였고, 건강하신 어르신을 위해 경로당 점심 제공을 확대하고 파크골프 같은 어르신 운동 여가 인프라를 확충하겠다고 말씀을 드렸다.
오늘은 지난 <어르신 든든 내일> 공약에서 다 말씀드리지 못한 내용을 이어서 발표하고자 한다. 어르신 공약을 이렇게 두 번에 걸쳐 말씀드리는 이유는 어르신 공약이 단지 우리의 어르신들만을 위한 내용이 아니라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현재와 미래가 연결되어 있는 중차대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어르신들의 일자리, 주거, 건강 개선 문제는 우리 사회의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지, 그리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 갈지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
오늘 말씀드리는 <어르신 든든 내일> 2호 공약은 지속 가능성이라는 키워드에 주목했다. 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단순 지원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정책들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정책의 효과성,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어르신들에 대한 건강 지원을 통해 불필요한 의료 이용을 줄이고 서민과 중산층 어르신도 언제든 실버타운에 입주하실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드리고, 어르신의 일자리와 활동이 더 보람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공약이다. 어르신들의 일자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