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국민의힘 AI 3대강국 도약 특별위원회 1차 회의 주요내용
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024. 12. 26.(목) 10:00, 국민의힘 AI 3대강국 도약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했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요즘 우리 정치가 말 그대로 격변과 혼란을 겪고 있고, 국민들도 많이 불안해하고 계신다. 이럴 때일수록 정부 여당이 중심을 잡고 제 할 일을 하는 것이 바로 국정안정의 첩경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대한민국은 전진해야만 한다. 특히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과제는 흔들림 없이 추진되어야 한다.
이미 4차산업 시대의 총괄로 떠오르고 있는 AI가 대표적인 분야고, 또 이 AI가 한 국가의 경제나 안보를 좌우하는 그런 핵심으로 자리 잡은 지가 오래되었다. 그렇다 보니까 세계 각국의 정부와 의회는 초당적으로 AI 분야만큼은 정파의 이해와 관계없이 지원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래서 우리당에서도 AI 3대 강국 도약 특위를 국가 백년지대계를 위해서 발족을 했다.
우리 특히 안철수 위원장님께서는 여러분들 다 아시다시피 이 IT 분야의 대가시고, 또 이쪽 분야에 대해서 많은 그런 혜안과 미래의 비전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아주 저는 든든하게 생각하고, 아마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실 것이다 이렇게 기대를 하고 있다. 그리고 오늘 참석하신 또 우리 위원님들도 면면을 보니까, 정말 성실하고 능력이 뛰어나신 분들이 다 모여 있어서, 우리당의 핵심 인재가 여기에 다 모여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 정도로 아마 우리 안철수 위원장님에게는 든든한 그런 우군이 될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다.
현장에서 전문가 목소리 경청하고, AI 강국이 되기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많이 만들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다. 특히 우리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님께서 바쁘신 중에도 오늘 주제 발표를 하기 위해서 이렇게 참석해 주셔서 더욱더 감사드리고. 우리 의원님들께서 정쟁은 또 정쟁대로 대처하고, 정책 분야에 있어서는 정말 우리가 국가와 국민을 위한다는 그런 심정으로 최선의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다. 감사하다.
<김상훈 정책위의장>
지난주에 제가 안철수 의원님께 특별히 부탁 말씀을 드렸다. 현 정부의 가장 중요한 정책적 목표가 AI 산업의 세계 3대 강국 도약인데, 의욕적으로 특위를 구성한 만큼 이번 주에 꼭 첫 회의를 좀 주재를 해 주시면 좋겠다고 부탁 말씀드렸는데, 우리 안철수 위원장께서 흔쾌히 오늘 AI 특위 첫 회의를 주재를 해 주셨다.
AI 산업은 우리 국내에서 연평균 41.9%라는 놀라운 성장 속도를 나타내는 산업이긴, 하지만 저도 이 자료를 보니까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서 통계적으로 분류한, AI 성숙도 지표에 보면 우리나라는 아직 세계 5위 그룹에도 포함되지 못하는 나라로 분류가 돼 있다. 그만큼 AI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인재 양성도 필요하고 관련 산업의 기반 시설 완비라든지,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어떤 지원 로드맵도 필요한 그런 상황인 것 같다.
아무쪼록 오늘 안철수 의원님이 또 위원장으로서 AI 특위를 이끌어가실 텐데 여러 가지 제기되는 고견이나 또 입법적 목표는 여기 참석해 주신 모든 우리 특위원들과 함께 국회에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 드리겠다. 감사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