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 환경, 기상

여수광양항, 안전사고 4건 중 1건은 사망사고

임보환 편집인 multiis… 0 160

- 최근 5년 간 항만사고 사망자 11명 중 6명 여수광양항에서 사망

최근 5년 간 여수광양항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4건 중 1건은 사망사고인 것으로 나타나 여수광양항에서 근무하는 항만근로자들의 재해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위원장(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군)이 부산, 인천, 울산, 여수광양항만공사 등 4대 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여수광양항은 5년 간 총 24건의 항만 안전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중 6건이 사망사고인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기간 4개 항만에서 발생한 전체 사망사고 11건의 절반을 넘는 수준이며, 전체 여수광양항 사고 대비 사망사건 비율은 25.0%에 달한다. 이는 부산 2.3%, 울산 0%, 인천 2.8%와 비교할 때 최대 10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이에 대해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는 컨테이너 및 액체화물과 같이 규격화된 장치를 하역하는 화물보다 일반 벌크화물의 처리비중이 높은 상황이다라고 원인을 분석했다.

 

황주홍 위원장은 여수광양항의 경우, 2014년 이후 매년 1명 이상의 사망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원인분석 및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히고 복잡한 양태를 띄는 항만하역, 용역근로의 특성상 고용노동부의 표준화된 매뉴얼로 관장할 수 없는 항만근로자의 안전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항만재해율이 전체 산업 평균의 2배라는 KMI(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분석을 유념하여 해양수산부와 각 항만공사는 항만근로자의 맞춤형 안전관리 매뉴얼을 조속히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5년간 4대 항만 사망사고 발생내역

 

 

항만

일시

장소

사고유형

사고내용

여수광양

‘14.12.27

컨부두3-2

추락

선박 라이싱 작업중 선원 추락 사고

‘15.1.28

컨부두3-1

기타

Y/T와 에이프런 작업자 교통사고

‘16.10.20

원료부두

추락

작업 준비 중 미끄러져 작동중인 콘베이어 위로 추락

‘17.2.19

중마일반부두

추락

고철 작업 중 선원 해상 추락

‘17.10.27

제품로로부두

협착

코일 운반차량 선박진입중 선원이 치여 사망

‘1팔.8.29

낙포석탄부두

추락

사일로 컨베이어벨트 순찰 중 추락

부산

‘14.5.28.

신항 2부두

협착

졸음으로 전방을 확인하지 못하고 근로자가 협착

‘1팔.1.12.

연합 철강부두

협착

갈고리가 걸려서 빼내기 위해 작업 구간에 들어가 코일과 코일 사이에 협착

인천

‘13.2.17 10:00

6부두 64선석

기타

한국인1명 실종하여 수색했으나 실종자 발견 못함, 5/13, 16:0564 선석 사체 발견

‘14.03.29 08:10

1부두 13선석

협착

포크레인 하차작업 도중 운전자
부주의로 포크레인에 깔려 사망

‘14.11.04 20:38

41선석

추락

상기일시 및 장소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
감독 중 1번 화물창고로 추락한 사고

 

최근 5년간(2014~2018.9) 4대 항만 안전사고 발생현황

[단위 : , %]

연도

경상

중상

사망

부산

74(85.1%)

11(12.6%)

2(2.3%)

87

울산

54(83.1%)

11(16.9%)

0(0.0%)

65

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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