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 원자력, 원자력안전위

제주 상하수도본부, 내년 핵심사업 발주.집행 로드맵 점검

임보환 편집인 multiis… 0 23

 064-750-7720 / 경영관리과  2025-12-15

수돗물 공급 안정화·하수처리 현대화 등 핵심사업, 연초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

□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본부장 좌재봉)는 15일 본부 2층 회의실에서 본부장과 각 부장·단장, 과장 및 업무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2026년 주요사업 추진계획 회의’를 개최했다.

○ 이번 회의는 2026년 상하수도 분야 주요 사업의 추진 일정과 집행계획, 예상 리스크를 사전에 점검하고, 부서별 역할과 협업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설계·발주·공정 일정은 물론 민원·공정지연·국비 연계 등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검토했다.

□ 상하수도본부는 2026년 도민 생활과 직결되는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에 총 4,253억 원(국비 2,062억 원 포함)을 투자한다. 수돗물 공급 안정화와 하수처리시설 현대화, 도시침수 대응 등을 중점 추진한다.

【상수도 분야】 안정적 수돗물 공급 기반 확충(총 1,295억 원)

□ 상수도 분야에는 1,295억 원을 투입해 취수원 다변화, 정수장 고도처리·현대화, 노후관망 정비와 유수율 제고를 추진한다.

○ 미래 물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대체취수원을 개발하고, 식수 전용 저수지를 확충한다. 교래 신규 정수장 개발 등을 통해 공급 기반을 강화한다.

○ 수질 안전을 위해서는 조천·토평 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등 고도처리 투자를 확대해 안정적 수질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 시설 현대화로 오라정수장 현대화 등 노후 정수장의 기능개선과 운영 효율화도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 유수율 제고를 위해 노후 상수관망 정비와 블록단위 관리 강화를 통한 누수 저감으로 체계적 관망관리와 공급 신뢰도를 높인다.

【하수도 분야】 하수처리 현대화·증설 및 도시침수 대응(총 2,958억 원)

□ 하수도 분야에는 2,958억 원을 투자해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처리장 증설, 차집관로·하수관로 정비를 추진한다.

○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사업을 중심으로 처리 안정성과 환경기준 대응력을 강화한다. 동부·대정·색달·성산 하수처리장 등 처리역량 확충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증가하는 하수처리 수요에 선제 대응한다.

○ 화북지구 도시침수 대응사업 등 침수취약지역 우수·하수시설을 정비해 도민 재산·안전 피해를 최소화한다. 동부처리구역 차집관로 정비 등 관로 정비로 하수 이송 안정성도 높인다.

○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해 맨홀 추락방지시설 설치 등 신규 안전사업을 추진한다.

□ 상하수도본부는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별 연간 공정·집행 로드맵을 확정하고, 분기별 점검회의를 통해 발주·공정·예산집행을 상시 관리할 계획이다.

□ 좌재봉 상하수도본부장은 “2026년 핵심사업을 연초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지역 건설업체·자재업체와 협력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0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80 명
  • 오늘 방문자 175 명
  • 어제 방문자 836 명
  • 최대 방문자 1,627 명
  • 전체 방문자 235,238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